생활정보

잊고 있던 숨은 보험금, 쉽게 찾아가는 방법

킴스인포 2024. 10. 31. 16:54
반응형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놓치고 지나치는 것이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숨은 보험금입니다. 사실 저도 숨은 보험금이 있을지 몰랐던 적이 있었는데, 잠시 확인해보니 잊고 있던 보험금이 발견되더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청구하지 않은 보험금을 보험사에 맡겨둔 채 잊고 지내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런 숨은 보험금 규모가 무려 12조 원에 달한다고 하니, 지금 바로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이란 지급이 확정되었지만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만기된 보험금이 있을 수 있고, 상속인이 사망보험금이 발생했음을 알지 못해 찾아가지 않은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보험금들은 개인의 자산이지만, 청구하지 않으면 결국 사용되지 않은 채 보험사에 남아 있게 됩니다.

 

숨은 보험금,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숨은 보험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은 생명보험협회 및 보험사와 협력하여 ‘숨은 보험금 찾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내보험찾아줌(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본인의 보험계약 정보와 숨은 보험금 상태를 확인하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

 

내보험찾아줌으로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는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다음과 같은 절차로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 접속: 웹사이트에 접속해 휴대폰 인증이나 공동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2. 보험 내역 조회: 본인 인증 후 가입한 보험 계약 내역숨은 보험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속인의 보험계약 내역이 필요할 경우 피상속인의 계약 내역 확인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3. 일괄 청구: 본인의 보험금 지급계좌를 입력하면 모든 숨은 보험금을 원스톱으로 일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망인의 숨은 보험금은 내보험찾아줌에서 청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숨은 보험금은 계약 시점이나 만기일에 따라 이자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회 후 이자율을 확인하고 수령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로 최신 정보 유지

보험 소비자들은 본인의 주소지나 연락처가 최신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보험 안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를 이용해 최신 주소로 안내 우편을 받을 수 있으니 함께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하며

숨은 보험금은 놓치기 쉽지만, 찾으면 그 자체로 유용한 자산입니다. 혹시 아직 조회해 보지 않으셨다면 내보험찾아줌을 통해 간단하게 확인해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